Genomics and Geromics

From Jongbhak.com
Jump to: navigation, search

유전체학과 노화체학

박종화

jongbhak@genomics.org

게놈학(Genomics: 유전체학)

게놈은 한 생명체의 모든 유전 정보의 총합입니다. 게놈을 생정보학(bioinformatics)적으로 분석을 하는 것은 생물학의 핵심 연구입니다. 최근의 차세대게놈해독기술(NGS)의 발달로 사상 최다의 게놈들이 빠르게 싸게 해독이 되고 있습니다.

게놈학은 암 및 노화 치료의 가장 궁극적인 연구 주제입니다. 저자는 암을 급성게놈병으로 표현하고, 노화는 만성게놈병으로 정의합니다. 모든 질병들에 공통적으로 가장 정확학 지표는 나이입니다. 게놈은 수명과 장수에 관련된 진화적, 개체적 정해진 좌표정보를 포함합니다. 이 좌표를 지도화 하는 작업이 게놈의 지도를 그리는 것이고, 그 지도위에, 다양한 발현/표현 정보를 올리는 것이 생물학입니다. 게놈지도 중에서도 가장 핵심 지도를 게놈 참조표준지도(표준게놈지도)라고 합니다. 표준게놈의 중요성 및 표준게놈의 대표성을 위한 대형 인간 게놈 사업을 소개합니다. 한국 최초의 다중오믹스 사업인 울산 만명게놈 사업과 한국인 표준게놈 사업을 암과 노화의 치료라는 장기적 목표하에 소개합니다.

 

제로학 (Geromics:노화체학)

암은 완전히 예방되고, 치료될수 있습니다. 저자는 암 사망률이 감기나 타 일반 질환정도로 낮아지고, 난치병으로 인식이 안되는 것이 수년안에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2022년). 노화(병) 또한 수십년 안에, 완전히 치료되고 예방될 것입니다(2042년).

이런 세상이 왔을때, 인간은 완전히 다른 관습, 인생계획, 철학, 일상생활을 하는 급격한 변화를 맞이 할것입니다. 이런 변화의 정점에 게놈이 있다고 저자는 생각합니다.